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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등 지방교육…원어민 교사 1명 두고 “영어공교육 강화”
admin  (2009-03-06 22:19:50, Hit : 9616, Vote : 0)
불평등 지방교육…원어민 교사 1명 두고 “영어공교육 강화”  
 
경향신문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대부분이 수도권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강원 화천의 모 고등학교 이모 교사는 올해 초 정부의 영어 공교육 강화 정책이 발표될 때마다 걱정이 앞섰다고 했다. 원어민 영어교사 1명으로는 정부 정책을 따른다는 게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교사는 “교사 한 명이 휴가를 가면 일본어 교사가 도덕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영어몰입교육이 가능하겠느냐”며 “암 환자에게 기본 치료는 안 하고 마약만 투입하고 있는 꼴”이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 따르면 2006년 농·산·어촌 지역 중 읍지역 학생의 41.2%, 면지역 학생의 41.1%가 도시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다. ‘도시유학’ 이유로는 교육시설 및 교육여건 미비 등 농촌학교에 대한 불만(54.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전국에 ‘기숙형 공립고’ 82곳을 세우겠다고 발표했지만 오히려 농어촌 내에서의 격차를 심화시킬 뿐이라는 지적이 많다.

전북 전주교육청 송일섭 장학사는 “공립형 기숙학교 설립으로 지방내에서도 교육 불평등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송 장학사는 또 “지방은 재정자립도가 낮아 교육환경 개선에 어려움이 많은데 설상가상으로 최근 교육세마저 폐지해 재정여건이 더욱 열악해졌다”며 “재정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자율화 길만 터주면 교육환경이 좋은 서울과 수도권 교육은 더욱 좋아져 지방과의 격차가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임지선기자 vision@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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